경운기 밧데리를 이양기에 붙여 놓고
키를 돌려 보았는데
키가 안돌아 갑니다
자동차나 경운기나 여하한에 동력장치들은
키박스가 있습니다
요즘 자동차들은
스마트키를 사용하니 키박스가 어떤지는 잘 모르겠는데
예전 키 박스는 구조가 거의 비슷합니다
위에는 열쇠를 꽂게 되어 있고
아래는 전기배선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1단은 차체에 전기를 공급하는 선이 연결되고
2단에는 스타팅모터(세루모터)가 연결 되는데
이 부분은 스프링이 장치되어 있어서
2단으로 키를 돌릴때 약간의 힘이 들어가고
시동이 걸리는 소리가 들려서 키를 놓으면
1단으로 원위치 되는 기능을 합니다
계속 2단에서 힘을 주고 키를 돌리고 있으면
세루모타로 전기가 밧데리에서 들어가고
제네레타에서 전기가 밧데리로 충전되느라고
전기가 엉킬수 있습니다
저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설명이 점점 어려워지는데
그냥 시동걸때는 2단으로 힘주어 돌리고
시동이 걸리면 바로 놓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키가 없어서
키박스가 안돌아가 가니 뜯었습니다
위에 키 꽂는 부분을 해체해서 아무것이나 꽂아서 돌려도 돌아가게
개조하는 중입니다
아랫부분에는 전선연결잭이 5개가 있습니다
이런저런 설명은 복잡하니 간단하게
밧데리 원선에서 오는 것하나
1 단 차체에 전기를 흐르게 하는것하나
2 단 스타팅모터 구동하게 하는선 하나
나머지는 이런저런 전기장치들에 가는선 들
그렇습니다
스프링과 삼각형 동판으로
그런 기능을 하도록 만들어진 것이 키 박스입니다
기계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면
금방 원리를 이해 할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완전히 분해해서
녹을 제거하고 다시 조립하려고 합니다
참고로
구리가 오래 되면대기중에 습기와 화학반을을 일으켜서
파란 녹이 생기는데
이 녹은 맹독성입니다
먹거나 상처에 들어가면 많이 나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