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혼자 무엇인가를 하다가 보니 알게 된것을
혹시
필요하신 분들이 있으면 도움이 되실끼 하여 알려 드리는 글입니다
초보에게는 도움이 됫면 좋겠고
전문가 분들은 그냥 그런가 보다 하시면 좋겠습니다
엔진톱을 다시 분해 해보니
피스톤링이 또 부러졌습니다
왜 부러졌을까
여분으로 하나 더 구입하지 않았으면 낭패를 볼뻔했습니다
하나 남은 피스톤링마져 부러트리면 안될 것같습니다
최대한 자세히 집중해서 살펴봅니다
보통 다른 엔진 피스톤에는 링이 세개정도 있습니다
제일 위부터 압축링1 압축링2 마지막에 오일링3
2 싸이클 엔진은 압축링하나뿐입니다
압축링이 하나뿐인데 어떻게 압축이 새지 않을까
부러진 피스톤링을 보면서 계속 생각했습니다
피스톤링을 자세히 보면서 끝부분이 왜 경사가 져 있을까
피스톤을 자세히 살펴 보다가
아 저거네
피스톤에 링을 끼우는 홈이 파져 있습니다
홈을 자세히 들여다 보니 작은 돌기가 있습니다
그렇구나
피스톤링이 끊어진 경사진 곳과
피스톤 홈에 있는 저 돌기와 맞추어야 하는거네
먼저는 돌기가 있는줄도 모르고 그냥 피스톤링을 끼우고
강제로 실린던에 끼우고 시동을 걸었고
피스톤링이 부러지기 전까지는 시동이 걸려서 돌아가다가
피스톤링이 부러지면서 압축력이 발생하지 않으니
시동이 안걸린 거겠지
홈에 맞추어 피스톤링을 정성스럽게 끼웠습니다
한시간동안 다시 전부 조립을 했습니다
제발 시동이 걸렸으면 좋겠다
와 시동이 걸렸습니다
잘 작동이 됩니다
보름째 씨름하던 엔진톱이 살아났습니다
엔진톱 돌아가는 소리를 들으니 너무 기쁩니다
참 간사한게 인간입니다
순간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끝까지 고쳐나 보고 새 것을 살걸
엔진톱이 두개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