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린더와 피스톤이란 용어는
아주 많이 쓰이는 용어입니다
실린더는 통이고
피스톤은 움직이는 마개 정도라고나 할까
참고로 저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그냥 그렇다는 이야기 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무엇인가에 힘을 전달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초능력을 좋아하시면
이얍 하는
장풍으로도 무엇엔가 힘을 전달 할수도 있겠지만
그걸 안 믿으신다면
실질적인 어떤 물질이 다른 어떤 물체에 닿아야만
힘이 전달 되는 것입니다
첫번째로는 끈입니다
밧줄이나 쇠사슬이나 노끈이나 실이라도 있어야 힘을 전달합니다
끈의 특징은 당기기만 합니다
밀지는 못합니다
이런걸 견인력이라 합니다
두번째는 막대기(강봉)입니다
막대기는 당기기도 하고 밀기도 하고 두가지 기능을 다 할수 있습니다
그러면 브레이크나나 클러치나 다 막대기(강봉)로 하지
와이어(줄)을 사용하는 것일까요
와이어의 특징은 당기는 힘만 있는것이지만 강봉과는 달리
마음대로 방향을 바꿀수도 있고 휠수도 있고 위치 변경이 쉽습니다
세번째는 유체입니다
유체는 당기는 힘은 없습니다
살짝 당기기는 해도
줄이나 막대기 만큼 강력한 힘으로 당기지는 못하므로 당기는 힘은 없다고 보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유체를 관 안에 넣고 미는 힘으로 사용한다면 마음대로 휠수도 있고
위치도 바꿀수 있는 아주 좋은 물질인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기계던지 조종자가 한곳에서 다른 곳의 어떤 물건을
조정하려하면 위 세가지중의 하나로 힘을 전달해야 합니다
그런데 사람과 사람은 기계와 달리
아주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질이 아니어도 다른 사람을 조종 할수 있다는 것이지요
언어(신호)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화기가 있습니다
지금 기계도 이렇게 진화 하고 있습니다
중간은 전파나 신호가 전달을 한다해도
결과적으로 끝에서는 위의 세가지 방법으로
동력을 전달하거나 끊고 방향을 바꾸어야 하므로
결과적으로는 같은 이야기입니다
브레이크마스터실린더는
운전자가 운전석에 앉아서 차바퀴를 세우려고 합니다
페달을 발으면 막대기가 실린더 안에 피스톤을 밀어주고
실린더 안에 브레이크액은 마구 휘어진 관을 따라 바퀴에 있는
휘일실린더에 미는 압력을 전해 줍니다
그러면 휘일 실린더에 피스톤이 막대기를 밖으로 밀면서 브레이크 패드를
드럼에 밀착 시켜 바퀴를 멈추게 합니다
원리만 안다면
이 브레이크를 유압이 아닌 막대기와 와이어의 조합으로도 만들수 있을것입니다
사이드 브레이크라고 핸드 브레이크는 레바와 와이어의 조합으로
차바퀴를 멈추게 하는것입니다
유압이 단시간 잠깐 힘을 유지시키는데는 유용하지만 장시간 압력을 가하면
관이 터지거나 유압이 피스톤링등이 손상되기 때문에 사이드브레이크같이
장시간 힘을 받는 곳에는 사용할수 없습니다
어렵고 긴이야기 입니다
경운기 트레일러 마스터실린더 고치려고
생각하다가 시간이 남아서 길게 써 보았습니다
원리를 아시면
다른 곳에 응요하시거나 무엇을 고치시는데
훨씬 더 편리해지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