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수 배수 콕은 모든 경운기가 규격이 동일하답니다
모든경운기란 국제 대동 동양을 뜻하는 걸겁니다
한때 국가가 농기걔부품 호환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부품의 규격을 관리하던때 만들어진 농기계들은 규격이 같은 제품이 많습니다
어떤분은 그런 말씀도 하십니다
자동차 부품이나 기계부품을 각 회사가 똑같이 만들면
이리저리 바꾸어 쓰기도 좋고
재활용도도 높을텐데 왜 그러지 않는지 모르겠다고 그런던데
왜 그러지 않는 걸까요
깊게 생각헤보면 이런 내용입니다
기계부품 하나까지도 국가가 규격을 통일하라고 간섭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 창조적인 기계들이나 제품들은 나오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그렇게 국가가 간섭을 시작한다면
그건 공산국가에서나 해야 할 일들이 됩니다
효율을 위해서 기계부품을 국가가 통제한다
효율을 위해서 가정생활도 통제하려들지도 모릅니다
장발 단속과 미니스커트 단속하던 시절과 다를바 없을 겁니다
그 시절이 좋았나요
저는 별로 였습니다
여하튼
냉각수 배수콕은 다 같으니 아무것이나 사다 끼워도 맞습니다
클러치 스러스트 베어링을 끼웠는데
똑같은지 알았던 모양이 살짝 다릅니다
그렇더라도 기능을 하는데는 별 문제는 없어 보여서
그냥 조립을 하려 합니다
클러지 판은
내부에 마찰판만을 따로 팔기도 하고
완성품으로 저렇게 팔기도 합니다
능력이 되신다면 혹시 한번 해 보고 싶으시다면
클러치 판만 세장 사다가 다시 조립해 보시는 것도 좋을텐데
통채로 조립된 것을 구입했습니다
클러치 덮개도 찌그러진걸 두르려 펴고
페인트 칠을했습니다
이번에는 헤드 가스켓을 교환하려고
헤드 커버를 뜯고 있습니다
헤드커버는 분해는 간단합니다
국게경운기는 가운데 나사만 풀면 벗겨집니다
헤드커버가 하는기능은
일단은 푸시로드와 로커아암을 고정하는 역활을 하고
두번쩨는 헤드 부품들의 작동이 원활하도록 윤활유 공급을 하며
마지막에는 시동이 원활하게 걸릴수 있도록 압축력을 낮추는 역활을 합니다
한번더 말씀드리지만
저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그냥 혼자 분해하고
혼자 고치면서
혼자 그럴거야 라고 생각하는 점을 말씀드리는 것이니
옳을 수도 틀릴수도 있습니다
그냥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헤드커버를 떼어내고
헤드는 커다란 너트 네개만 풀면 분해 됩니다
분해 할때 푸시로드라는게 아래 두개 있는데
크랭크 축이 회전할때마다 동그랗고 긴 막대기 두개가
헤드 부분에 압축밸브를 밀어 열고 닫는 역활을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위치를 잘 보시고 분해 하셔야 합니다
헤드를 다시 조립할때 잘 맞추어 넣지 않으면
밸브가 작동 안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헤드 가스켓이 상할대로 상해서
부동액이 이동하는 구멍은 다 삯아서 말도 아닙니다
가스켓이 저러니 부동액을 안 넣고 사용했을겁니다
내심 기대하기에는 이제 냉각수도 넣고
압축력도 높아져서 힘도 세질거라고 좋아하면서 헤드 가스켓을
교환 했습니다
엔진이 8 마력인지 10마력인지 몰라서 헤드가스켓을 두개 준비했는데
가스켓 구경이 조금 큰것을 봐서는 10마력짜리 엔진인가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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