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붕고치기가 어두워서 작업이 안되니
대충 덮어 놓고
저녁을 멋었습니다
저녁이라
손수 끓인 김치찌게 하나
오징어 젓갈
그게 전부입니다
맛있습니다
조금 긴 육각렌치를 구입해 왔습니다
실린더 헤드를 분해하려 합니다
머리속에 그림은 실린더를 분해하면
피스톤이 나오고 아마 피스톤링이 마모가 되었을거야
그게 실린더 벽을 긁으면서 홈(기스)이 파져 있겠지
어렵게 실린더 헤드를 분해 했습니다
뜯고보니 실린더 헤드와 몸통이 하나입니다
큰 엔진들은 실린더 블록이 있고 그 위에 밸브장치가 있는
헤드부분이 따로 있는데
2싸이클 엔진은 밸브장치가 따로 없기 때문에
헤드와 몸체를 하나로 만들기도 합니다
드디어 피스톤을 보았습니다
반가운데요
피스톤링이 깨져서 한쪽이 없습니다
피스톤링이 없거나 닳거나 하면
실린더벽과 밀폐되지 않게 되고 그렇게 되면
압축력을 높이지 못해서 폭발력을 갖지 못하게 됩니다
저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혼자 공구를 고쳐 보는 중이고 초보에게
그냥 그렇다는 사실을 알려 드리고 싶은 것 뿐이니
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시면
전문가에게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피스톤에 압축링이 깨져서 한쪽은 떨어져 나갔고
다른 쪽은 피스톤에 끼어서 빠져 나오지를 않습니다
피스톤도 열 변형이 일어났을겁니다
오른편에 작은 철사같이 보이는
반원형이 피스톤링 깨진 것입니다
실린더 내벽을 손으로 만져보니
그렇게 큰 긁힘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밀폐되어야 하는 공간이라
피스톤링을 교체 한다고 해도 폭발할 만한 힘을 가질 정도로
압축력이 생길지는 장담할수 없지만
피스톤 링을 구해 볼까 합니다
아마
이 피스톤링을 구하는 일이 분해수리 하는일 보다 더 힘든 일이리 될거라는 것을 압니다
왜냐하면
어디에서도 이런것을 일반인에게 따로 팔지는 않거든요
이상한 나라입니다
자동차를 개조하는것이 불법인 나라입니다
왜 그럴까요
내게 맞게 더 잘 고치려 하는데 안된답니다
그냥 국가가 큰 조직이 만들어 준대로 쓰랍니다
이 복잡한 이야기는 나중에 깊게 한번 이야기 해보고 싶습니다
버어니어켈리퍼스
이 공구는 아주 작은 치수까지 정밀하게 측정해 줍니다
원의 지름이나
내경을 측정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피스톤을 지름을 측정해 보니 44.825 mm 이고
피스톤링은 두께가 1.5mm 거나 다른 곳은 1.48mm 정도입니다
아마 피스톤은 닳거나 해서 45mm 가 줄어든것 같고
피스톤 링은 열변형으로 두께가 달라 진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크랭크까지 분해 할까 하다가
일단 멈추었습니다
크랭크란 피스톤이 직선운동을 하면 크랭크암이 회전운동으로 바꾸어서
크랭크축을 돌리게 되고 이 축에는 기어가 달려 있어서
체인톱을 돌리게 되어 있는데
분해 하고 니서 새로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톱날이 회전할 때 열받지 말라고 오일을 넣는 구멍이 있는데
이 오일이 톱날 쪽에만 영향을 주는게 아닌것 같았습니다
그 오일 은 크랭크실에도 들어와서 윤활 작용을 하는것 같습니다
단지
톱날에만 윤활 작용을 하는줄 알고 폐유도 쓰고 그랬는데
엔진 내부까지 들어 온다면
앞으로는 폐유를 쓰면 안될 것 같고 규정 오일을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인터넷 어딘선가 어떤분이 폐유를 넣고 사용해도 아무 이상 없다고
더 경제적이라고 말씀하셔서 따라 해욌고 어딘가 그렇게 글도 올렸었는데
그 분도 아마 정확히 모르고 이야기 해주신 것 같습니다
잘못 알고 있는 사실들을 인터넷에서 퍼나르면
여러 사람에게 피해가 갑니다
그렇거나 아니거나 마지막에 책임은 선택한 본인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사기를 치거나
본의 아니게 잘못된 정보를 전하거나
그런 것들이 인터넷의 속성이니
잘 선택하고 잘 사용하면 좋은 정보가 될 것이고
그렇지 못하면 아주 나쁜 상황이 되겟지만
그 모든 것들이 어차피 스스로 선택한 것이니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제는
피스톤링을 찿아 보아야겠습니다
살아날지 아닐지는 모르지만 하는데 까지는 해 보고 싶습니다
엔진톱은 새로 주문을 해서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