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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예초기 수리

산끝 오두막 2024. 9. 23. 08:40

이 예초기는 계양예초기입니다

2000년 산끝분교할때부터 쓰던 거니까

20년정도 된겁니다

 

부탄 가스 예초기를 하나더 구입하면서

끌고 다니면서 풀을 뽑거나 깍는 예초기로 개조한겁니다

 

오래 쓰고 그래서

시동도 잘 안걸리고 가끔 시동이 꺼지기도하고

그냥 쓰자면서 계속 쓰다가

오늘 마음먹은김에 고쳐볼까 합니다

 

 

 

 

시동이 걸려서 돌아가다가 꺼지면

거의 캬브레터 문제입니다

연료가 고르게 균일하게 안들어간다는 뜻이고

고르게 잘 들어가지 안는다는 뜻은

캬브레터에 작은 구멍들이 막혔다는 뜻입니다

 

캬브 분해는 쉽습니다

캬브위에 액셀케이블이 달린 뚜껑을 풀면

핀과 동그란 통이 그냥 쑥 빠집니다

빼낼때 빠져나온 동그란 통의

홈이 파진 방향을 잘 기억하고 빼야 합니다

분해했다가 그냥 넣어봐도 압니다

방향이 맞지 않으면 잘 안들어가니까요

위에 동그란 케이블이 연결된

뚜껑을 돌려서 빼내고 엔진 마운트에 볼만 풀면

캬브는 쑥 빠져나옵니다

 

 

 

 

 

 

모든 캬브는 원리가 다 똑같습니다

연료통이 있고

연료통에 부레가 있고

연료통에서

연료가 벤츄리 관으로 빨려들어가는 관에 구멍이 있고

이 구멍을 핀으로 막았다 열었다 하면서 여료량을 조절합니다

물론

핀으로 연료량을 조절하는 방식이 아닌것도 있는데

이 계양 예초기는 핀으로 조절하는겁니다

 

액셀을 당기면

핀이 구멍에 깊게 박혀있어 연료를 막고 있다가

엑셀케이블일 핀을 뽑아 올리면서 연료량이 많아지는겁니다

 

캬브 연료통입니다

동그란 하얀 플라스틱은 부레입니다

 

 

 

 

 

 

 

 

 

노란 쇠가 기워져 있는것이 캬브 상부이고

그 노란 쇠가운데 구멍에

액셀 케이블에 달린 핀이 끼워지게 됩니다

 

2싸이클 엔진옹일을 혼합해서 쓰는

사륜 오토바이 일반오토바이 예초기 엔진톱들은

혼합연료라서 끈적한 찌꺼기가

캬브에 눌러 붙거나 아주 작은 구멍을 막아서

시동이 잘 안걸리거나 꺼지게 합니다

 

 

 

 

패킹 말고 그 옆에 작은 부품들이 보이는데

가늑 막대는 핀이고

중간에 보이는 뽀족한 침은 연료탱크에서

캬브 연료통으로 들어오는 연료를 막는 침입니다

연료가 들어오면

하얀 프라스틱 원통형 부레가

침이 달린 철판을 밀어 올리면 연료를 막게되는데

이곳이 막히거나 저 침이 기능을 못하면

캬브에서 계속 연료가 흘러넘쳐 오토바이 아래로 흘러내립니다

캬브에서 휘발류연료가 계속 흘러 내린다면 

저 뾰족한 침이 구멍을 막지 못하는겁니다

 

 

 

 

 

일자 나사홈이 있는 저 노란 부속이

캬브 연료통에서 엔진으로 연료를 분사는곳이고

저 상부에 액셀케이블에 연결된 핀이 끼워지는 곳입니다

이 구멍이 막히면 시동이 안거립니다

 

그 옆에 낮은 곳에 노란 링이 있는 구멍은

연료통에서 연료가 내려오면 캬브연료통에 부레가

침을 밀어올려 막는 구멍입니다  

이곳이 막히면 캬브에 계속 기름이 넘쳐흐릅니다

 

 

 

 

 

대개

2싸이클 엔진오일을 휘발류에

혼합해서 쓰는 엔진이라면

구조가 간단한 대신 연료의 끈적거림 때문에 

캬브구멍이 막히는 일이 빈번합니다 

 

캬브레터를

분해해서 정기적으로 청하면 좋은데

보통 기계를 모르거나 그러면 그게 힘들수 있습니다

캬브청소하는 스프레이가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에어크리너 쪽에서

캬브에다 뿌려주는 것도 괜챦을 수 있습니다

 

잘 고쳐 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