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하게는
경운기 브레이크나 클러치가 아니고
트레일러 브레이크를 고쳐보려 합니다
경운기 운전석의 발판을 떼어냈습니다
자동차에 풋 브레이크는 하이드로백이라는
진공부압장치가 달려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자동차는 이것마져 없어진답니다
하이드로백이라는 부압장치가 없으면
브레이크 밟는데 들어가는 힘이 열배는 더 힘들겁니다
여하튼
경운기 트레일러 브레이크는 이 하이드로백 없이
마스커실린더로 무작정 사람 발힘으로만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것이어서
구조가 아주 간단합니다
페달 실린더 브레이크파이프 캘리퍼 패드 이 정도면 작동하는 원리일겁니다
참고로
저는 자동차 정비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냥 공부하다 보니 알게 된것을 쓰는 것이니
맞다고 생각하시면 참고 하시고
아니면 그냥 그런가 보다 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달려서 망가진 실린더 파이프를
버니어 캘리퍼스로 치수를 재 보았습니다
먼저 주문한 아반떼 실린더와 규격이 같습니다
다행이네요
이경소켓이나 아답타를 쓰지 않아도 직접 연결이 될 것같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두가지 있습니다
첫번째는
경운기 실린더 브레이크 유압 나가는 구멍이 안쪽인데
아반떼 구멍은 바깥쪽입니다
두번째는
경운기 트레일러 브레이크 파이프라인은 관이 하나입니다
아반떼는 실린더 구멍이 두개이니
결정을 해야 합니다
트레일러 파이프 라인을 두개로 만들어서 양바퀴로 보낼건지
아반떼 마스터 실린더 구멍을 하나 막고 쓸건지
그런데
한구멍을 막으면 피스톤이 작동 안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작 더 중요한 것은
바퀴에 있는 캘리퍼나 드럼이나 패드나
이런 것이 쓸만한지는 확인을 안해 봤다는 점입니다
마스터 실린더를 고친다해도
바퀴에 있는 부품들이 못쓰는 것이라면 아무 소용없는
작업이 될테니까요
그러게 먼저 뜯어 보고
실린더를 살걸
잘못하면 배보다 배꼽이 커질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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