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집짓기

깊은 산속 혼자서 집짓기

산끝오두막집

혼자차고치기/혼자경운기고치기

대림 사륜오토바이 캬브레타 수리

산끝 오두막 2024. 9. 13. 08:52

 

대림 사륜 오토바이 캬브레터입니다

우리말로는 기화기라고 합니다

줄여서 캬브라고 많이 합니다

 

작은 오토바이들

엔진톱

예초기들이 시동이 안걸리면 속상합니다

오랫만에 쓰는 기계들이라 더 시동이  안걸립니다

 

시동이 안걸리는 문제는 보통 기계를 잘 모르는

초보나 여성분들은 굉장히 곤란하고 힘든일이 됩니다

그래서

풀리를 손으로 잡아당겨 시동거는 기계들을 싫어합니다

간단하고 편하게

키를 돌려서 시동을 걸고 싶어하니까요 

그러려면 기계값이 엄청 비싸집니다

그나마 좀 가격이 있고 비싼

이런 키 시동식 오토바이도 시동이 안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봅니다

보통 기계를 모르는 분들은

간단한 테스트도  어려운 일이지만

 

나 기계 조금알아

나 어느정도 손재주 있어

그렇지 않지만 도전해 볼거야

그런분들은 도전해 볼만 합니다

 

스타팅모터를 키를 돌려서 킬킬킬하고 돌아가는데도

시동이 안걸리면

먼저 플러그를 빼봅니다

빼낸 프러그를  연결잭에 끼운다음 차체에 접촉하고 세루를 쳐봅니다

불꽃이 튑니다 따다닥 그럼 정상입니다

불꽃이 튄다는 사실은

실린더 피스톤 안에 혼합기를 넣으면 폭발한다는 뜻입니다

플러그를 다시 실린더 헤드 제자리에 끼우고

플러그선을 잘 끼운다음

캬브레터 공기 흡입구를 분리하고 초크밸브가 막혔으면 열고

키를 돌리면서 킬킬킬하고 돌아갈때 시동액을 조금 분사해 봅니다

그랬을때 부르릉 하고 아주 잠시라도 시동이 걸린다면

모든 다른 부품은  이상이 없는 겁니다

다만 캬브에서 연료를 실린더 안에 못 보내는 겁니다

간단하게

연료를 보내주면 되는겁니다

말은 이런데 캬브에 수많은 구멍과 노즐 이런것들이 있어서

보통은 뭐가 뭔지 모르게 됩니다 

 

보시는 캬브는

위에 것은 대림 사발이 오토바이 캬브이고

아랫 것은 대림 에이포 옽바이 캬브입니다

 

모든 것이 똑같은데 엔진 마운트가 다릅니다

먼저 A4 오토바이 고칠때 빼둔것인데

이번에 사발이에 쓸까했는데 

연결구가 달라 교환이 안 될것같습니다

 

 

 

 

 

일단 캬브레타 구조는 대개 비슷합니다

연료툥에서 연료가 캬브레타 연료통으로 옵니다

아래 둥그런 부분이 캬브 연료통입니다

둥근나사 네개를 풀면 연료통이 분리되는데

이때 패킹이 찢어지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속에 들어 있는 부레가

잘 작동하면 연료가 넘치지 않고

부레가 잘 작동하지 않으면

연료가 계속 오토바이 아래로 흘러내립니다

 

다 분해해서 깨끗하게 청소했습니다

다시 조립하고 시동을 걸어봤는데 안걸립니다

청소 안한곳이 없는데

 

 

 

 

 

청소 안한곳이 어디였지

가만히 생각해보니

작은 볼트가 안 풀려서 청소 안한곳이 있습니다

 

캬브 연료통을 분리하고 나면

두개의 구멍이 보입니다

위에  보이는 일자 모양의 나사는

액셀 연료 조절을 하는 곳입니다

액셀을 당기면 뾰족한 침이 오르내리면서

캬브에서 올라오는 연료량을 조절하는겁니다

 

그래 작은 구멍이 

시동이 걸릴때 저속일때 연료를 분사하는 곳입니다

그 구멍 깊은 곳에 구멍 뚤린 나사가 있습니다

 

 

 

 

 

 

이렇게 생긴 구멍이 있는 나사인데

시동이 안걸리는 이유는 이 나사 구멍이 막혀서 그런겁니다

 

 

 

 

 

 

 

잘 청소해서 그 구멍에 다시 집어 넣으면 됩니다

분해 안하고

캬브레타 청소액으로 잘 청소해주면 뚫리는 경우도 있지만

심하게 찌거기가 끼거나 하면 캬브청소액으로는 안뚫립니다

 

 

 

 

 

 

캬브를 분해했을때

캬브 연료통을 자세히 보시고

누런 앙금이 가라 앉거나 잔뜩 붙어 있다면

캬브 속에 있는 구멍들은

거의 다 막힌거라고 보면 됩니다

그렇다고 철사로 마구 쑤시면 안됩니다

 

 

 

 

 

 

 

잘 고쳐졌습니다

시동도 잘걸리고

고속 저속용 조절나사도 잘 돌려서 부드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