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가 이상이 있을땐
무슨 문제가 생긴거지요
당연한 이야기쟎아
사람도 이상이 생기면
무슨 문제가 생긴거지요
당연한 이야기쟎아
그런데
남편이 부인이 아이들이
이상이 생겼는데
왜 아무일 없는것처럼 그냥 사는건가요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해야 하는거 아니가요
기계가 혼자 망가지는건 없습니다
내가 관리를 안했던가
잘못 사용했던가
내가 뭘 잘못한거겠지요
헤드를 분해하고
흡기 배기 밸브를 들여다 보고
흡기관 배기관까지 살펴봤는데도
기계적으로는
이상이 없는것처럼 보입니다
무엇 무엇 처럼 보인다
모르면 그렇게 표현하게 됩니다
무엇 같이 보이는데
무엇 처럼 보이는데
결과는 연막탄 같은 흰연기가 나온다
원인은
엔진오일이 연소실에서 연소된다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들어가는 이유
흡배기밸브 롯드밀폐 패킹이 기능을 상실했다
피스톤에 오일링이 마모되서 엔진오일이 올라온다
플러그가 불꽃이 튀지 않아
혼합가스와 엔진오일 섞인가스가 연소되지않는다
이런 경우는
단기통인 경우에는 아예 시동이 안걸리는데
2기통이니 한쪽엔진만 돌아가고 반대편은 그냥 배출된다
헤드부분에 오일공급이 과다하다
수많은 기계부품을 조립하고
작동시키는 기계들의 문제는
원인이 한가지인경우도 있고 복합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그냥 상식으로 쓰는 글입니다
엔진헤드를 분리하고
밸브면 롯드며 패킹이며 살펴봐도 이상없고
실린더 블록안에
피스톤압축링과 오일링도 이상없어 보이고
뭐지
하얀배기가스가 나오는 원인이
엔진 본체부분에
이상이 없는걸 확인하고
흡기관을 조립하는 중입니다
흡기관을 분해할때 패킹이 찢어졌습니다
진공을 요하는 기관인경우에는
진공 밀폐를 하는 패킹이 중요합니다
공기가 새면 시동이 어렵게 걸리고
걸려도 회전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모든 기계에 맞는
패킹을 찿아서 구입할수 없기때문에
아예 판으로 만든 패킹을 두께별로 팝니다
규격에 맞게 가위로 오려서 사용하면 됩니다
실리콘처럼 튜브로 짜서 쓰는 패킹은
몇번 사용해 봤는데 사실은 전혀 도움이 안되는
패킹이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본드형 패킹은
밀페도 잘 안될 뿐아니라 부스러기가 유입되면
미세구멍들이 더 잘 막히는 것 같았습니다
패킹 외곽은
가위로 잘라내고
구멍은 커터칼로 꼭꼭 찍어가며 정성을 들이면
원래 제치 패킹같이 만들수 있습니다
점화플러그 코일도 한번 점검해주고
엔진오일필터도 교환했습니다
기계적인 문제가 없는것으로 보인다면
사용법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문제는 두가지로 발생합니다
하드에어와 소프트 웨어
사람이든
기계든
무엇이든 100퍼센트 완벽하지 않습니다
기계가 완벽하지 않으면
쓰는 사람이 나머지를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마구 쓰면서
기계만보고 완벽해야돼 그러면 안됩니다
원인은
엔진오일 과다라고 판단했습니다
넘치고 남느니 부족하느니만 못하다
왜냐하면
오일필터교환하고
이참에 엔진오일도 교환해야지하고
엔진오일게이지를 체크했는데
오일이 규정량에 두배가 넘었습니다
아니
왜
난
이 발전기 오일교환한적이 없는데
오일이 이렇게나 많은거지
엔진오일 배출구를 열었는데
엔진 오일이라기보다는
까만 물에 가까운 오일이 배출되었습니다
원래는 참기름같은 느낌과 색으로
맑고 투명하고 약간 끈끈한 느낌이어야 하는데
그냥 물같았습니다
이유야 어찌되었던지
야외에 방치되어 물이 들어간 것 같았습니다
하얀 배출가스의 원인은
엔진오일과다주입에 엔진오일 손상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오일을 과다 주입하면
헤드로 공급하는 오일량이 많아지고 밸브를 통해 엔진실로 들어가고
더구 끈기없는 물같은 것이라
밀페된 패킹을 스며들듯이 빠져나갈겁니다
오늘은 더 어렵네
간단하게 결론은
엔진기계는
엔진오일을 메뉴얼에 정해진 것으로 규정된 양을 넣어야하며
손상된 엔진오일은 엔진에 여러 문제를 일으킨다는 점입니다
엔진 오일없이
아주 잠시 시동을 걸어봤는데 정상입니다
엔진오일 보충하고
다시 테스트 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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