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키 유압유를 교환하려 합니다
몇해전에 제네레이터가 망가지면서
냉각휀을 연결하는 브이벨트가 끊어진채로
운행할수 밖에 없었던 때가 있었는데
그때 유압유가 냉각되지 않으면서
엔진오일과 유압유가 다 손상된 것같습니다
사실 그 전부터도
유압유는 많이 변색되고
이 물질도 많이 들어가 있는 상태였는데
중간에 통에 유압유만 네 통정도를
교환해서 썼는데
오늘은 다 빼고 새로 넣으려 합니다
폐 유압유를 받으려고 예전에 사용하던
기름통 뚜껑을 열었는데 벌집이 있네요
뚜껑을 덮어 두었는데 어떻게 벌이 들어갔을까
아마 통위에 아주 작은
15미리 수도관 밸브연결하는 구멍이 있는데
그리 드나 들었나 봅니다
뚜껑을 열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생각은 이렇습니다
붐대로 가는 관을 다 분해 하겁니다
그리고 유압유 냉각 라디에타도 분리할 겁니다
삽날도 유압관을 분리할 예정이고
생각같아서는 분리할 수 있는 관은 모두 분리하고
통에 유압유를 다 뺀다음 시동을 걸어서
유압펌프에 있는 유압유까지 다 빼내보려 합니다
유압유 탱크는
두 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좀 더 큰 칸에는 유압유가 아래로 빠져 나가는 통이고
운전석쪽에 작은 통은 유압유가 순환하고 들어오는 통입니다
참고로 저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그냥 혼자 고치다 보니 그렇더라는 이야기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휠타는 양쪽에 다 있습니다
그림에 보는 작은 필터는 큰 통 아래부분에 있는
필터입니다
이 물질이 가장 많이 끼는 곳이고
이 큰통 바닥에도 물이며 찌꺼기가 많이 가라 앉아 있습니다
유압유교환할때 탱크 아래 콕을 열어도 다 안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일일이 퍼내고 걸레로 닦아주어야 합니다
유압유가 상해서 완전 우유빛입니다
참기름 색깔이 나야 하는데
이 상한 유압유를 빼는데까지 최선을 다해서
빼보려 합니다
가운데 구멍이 유압이 나가는 구멍입니다
시동을 걸면 저리로 유압이 나가서 한바퀴 돌고 옆의 통으로 유입됩니다
이 곳은 뒤쪽 엔진냉각라디에타와 붙어 있는
유압냉각 라디에타 연결관입니다
유압트랙모타가와 삽날이 제일 낮은 곳이기는 하지만
유압유가 많이 들어 있는 큰 통중에는 가장 낮은 연결부 같아서
분리해서 유압유를 빼고 있습니다
삽날 연결관도 분리했습니다
붐대쪽 연결관도 들어가는쪽은 분리해서
호스를 연결하고 통에 흘러 들어 가도록 했고
돌아오는 쪽은 남겨두었습니다
이런 상태로 시동을 걸면 유압펌프에서 유압유가 분수처럼 쏟아집니다
아마
유압모터에 유압이 없는데 시동을 건다면
유압모터가 망가질지도 모르겠습니다
또 유압관마다 공기가 차서
나중에 에어작업을 따로 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유압관이 비슷해서 분리할때 번호를 써 두었습니다
결합할때 잊어버려서 잘못끼우면 엉뚱곳이 작동하게될테니까요
처음 생각에는 유압관을 양쪽을 분리하고
한쪽에서 공기압축기 공기로 불어 낼까 생각도 해봤는데
일단은 그냥 하는데까지 해보기로 했습니다
지금 하는짓은
아주 멍청한 짓일지도 모릅니다
유압유값 30만원에 공임 10 만원만 주면
전문가가 폐유압유를 가져와서 모든관을 깨끗하게 순환시킨다음
새 유압유를 넣어준다고 합니다
그냥 해보고 싶은것입니다
옳다거나 틀리다거나 경제적이라거나 효율적이라거나
뭐 그런 이야기들 말고
무엇이던지 직접 해보고 싶은 마음이 커서 그런것일겁니다
퇴근하고 시간도 별로 없고
날도 일찌 어두워지고
몸도 아직은 힘을 많이 쓸수 있는 상태가 아니어서
며칠에 걸쳐서 천천히 하고 있습니다
일을 할때나 운전을 할때 그런 생각을 합니다
난 안 바빠
사실은 정말 급한일도 아니쟎아
오늘 꼭 해야 하는일도 아니고
열심히 하다보면 언젠가는 되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