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키 삼성 mx3a 기종입니다
엔진교체를 하고
시동거는것이나 엔진에 다른 문제는 없어졌는데
이 엑셀 레버를 당겨두면
그대로 슬로가 유지해야 하는데
슬로가 뭔데
엔진속도를 말합니다
엔진이 저회전일때 부릉부릉이라면
엑셀을 당기면
중간속도로 부우우붕하고 엔진속도가 높아진대로 유지되야 하는데
몇분이 지나면 다시 엔진속도가 떨어집니다
이 말이 주는 의미는
엔진속도를 높여서
붐작업을 하거나 주행할때
힘차게 엔진이 돌아가다가
비시시해지면서 속도가 떨진다는 뜻입니다
엔진쪽에 슬로틀 문제일까
레버쪽 문제일까 생각하다가
엔진쪽에 스로틀 레버를 보니 별 이상없어보입니다
여기다 스프링을 달아볼까 하다가
레버를 먼저 손보기로 했습니다
그 이유는 히터팬이 안돌아 갑니다
엔진을 교체하고 와서 엔진만 좋아진거지
나머지는 다 이상해졌습니다
일단 기판을 빼내야 합니다
볼트 네개를 풀고
노란봉 아래 너트를 살짝 풀어준 다음
노란봉을 왼쪽으로 돌려서 풀어냅니다
히터팬 스위치
윈도우브러시 스위치
라이트 스위치
세개를 를 왼쪽으로 돌리면 꼭지가 다 제거됩니다
다음에 고정너트를 풀면 스위치가 아래로 속 빠집니다
기판을 제거하고 보니
약간 어이가 없었습니다
대개 이런 스위치는
차체 배선과 연결 콘센트로 연결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야 스위치가 망가지면 전구 교환하듯이 교체할수 있거든요
그 연결잭에는
낚시바늘 미늘같이 고리가 있어야 합니다
대개 어떤 연결잭 끼울때 딸깍 소리날때 까지 끼우세요 하는
그 고리가 있어야 걸려서 안빠집니다
그 딸각하는 고리가 없으면
콘센트를 끼웠을때 충격과 진동이 심해지면 흔들거리다가
빠지게 됩니다
엔진교체하면서 배선잭을 바꾼모양인데
한결같이 그 고리가 없습니다
기판 덮개를 열다가 빠졌을수도 있지만
이미 그전에 빠진게 맞을겁니다
히터팬이 안돌아가서 언제 손봐야지 했었거든요
1994년형 포크레인에 맞는 잭을 구하기 어려웠을수도 있지만
전문가라면 대책없이 그냥 연결잭을 끼워두면 빠질거라는 걸
알았을텐데요
프로답지 않은 정비였네요
연결잭을 제자리에 다 다시 끼우고
진동이나 충격에 콘센트가 빠지지 않게
절연테이프로 꼼꼼하게 테이핑했습니다
포키 엑셀레버는 볼트를 조이는 힘으로
레버를 고정하는 형식이어서 볼트 두개를 풀어
힘을 조정하는 것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생각처럼 잘 고쳐졌습니다
슬슬 노을보러 갈까 했는데
이미 해가 산뒤로 들어갔습니다
와우
계속 밖에서 뭘 했더니 손이 너무시리네요
얼른 집에가서 불피우고 몸을 좀 녹여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