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크레인은
딱히 운전법이랄게 없습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운전하는 법이 어려운게 아니라
작업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행해 갈수 있는가 하는게
중요합니다
숙련도라고 하지요
삼성02 포크레인을 기준으로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운전법이야 두개의 레바를
열십자 방향으로 어떻게 움직이는가에 따라
붐대와 바가지와 몸체가 회전하고 굴절하는 것이니
몇번 해 보시면 금방 아시게 됩니다
그 다음에 두개의 레바가 앞에 있는데
트랙을움직이는 레바이고
옆뒤편에 있는 레바는 삽날을 작동 시키고
바닥에 있는 버튼이나 페달은 고속주행 저속 주행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액셀레이터가 레바로 달려 있고
가장 중요한 것은 자동차처럼 달리는 장비 아니라서
주변에 장애물만 없다면 아무런 사고 위험이 없습니다
운전법이라기 보다는
아마 포크레인 잘 사용하기라는 제목이 더 맞을것 같습니다
나이든 포크레인은
여러 부품이 노후되어 있어 새장비 같지 않습니다
제일 먼저 트랙이 잘 벗겨집니다
트랙이 잘 벗겨지는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트랙 오래되어 느슨하다
2. 텐션피스톤이 누유가 되어 장력을 유지하지 못한다
3. 트랙모타 기어가 마모되어 트랙이 느슨하다
4. 가이드바 마모되었다
다른 말로 쉽게 이야기하면
양말이 오래되면 목이 늘어나 헐거워 졌다는 겁니다
잘 벗겨집니다
신발을 벗을때도 벗겨지고
장화 속에 신고 걸어 다닐때도 장화 속에서 벗겨집니다
양말은 버리면 되는데
그렇다면 트랙의 장력을 팽팽하게 유지하면
트랙이 잘 안벗겨 질겁니다
1. 오래되어 늘어난 트랙이면 슈판(트랙의 판대가 하나)을 하나 배서
트랙을 팽팽하게 만듭니다
- 개인적으로는 별로 좋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다른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2. 텐션피스톤을 교환합니다
-돈이 들기 시작합니다 그렇다면 포크레인 트랙몸체 옆구리에 있는 구리스 주유구멍이 있는데
구리스를 매번 사용시 마다 주유하면 쓰는 동안에는 트랙이 팽팽해져서 잘 안벗겨 집니다-
3. 트랙유압모타가 마모되었다고 해도 트랙이 느슨해지지만 트랙턱이 넘어가지만 않는다면
그냥 쓰셔도 됩니다 유압모타는 값도 비싸고 일반인은 교환이 어렵습니다
- 텐션피스톤에 구리스를 주유하는것으로 일부는 해소가 됩니다-
4. 가이드바가 마모 되었다면 옆으로 비틀때 트랙을 잡아주지 못해서 벗겨지기도 합니다
-앞뒤 양편에 두군데씩 트랙이탈을 위해 몸체에 강판이 부착되어 있는데 오래쓰다보면
이 판이 닳아 없어졌거나 걱여서 기능을 못하는 것입니다 새로 덧대거나 교체합니다-
그런데 트랙이 안 벗겨 지게 하려고 이 많은 것들을 고치거나 교환 할 수 없습니다
시작하면 중고 장비가격만큼의 돈이 들겁니다
해결책은 운전법에 있습니다
운전을 살살 주의 깊게 하면 되는데 영업을 하는 장비는 그렇게 하면
시공업체 어디서도 그 장비를 부르지 않을 테지만
내 장비를 내가 아끼면 쓰는데는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트랙 안벗겨지는 운전법
1.제자리에서 180도 회전하지 않습니다
레바를 서로 반대로 밀면 그자리에서 선회하는데 그건 전문으로 장비하시는 분들도 하지 않습니다
2. 한쪽 트랙만 밀어서 회전하지 않는다
조금식 같이 전진하면서 방향을 바꾸고 다시 조금씩 트랙을 같이 움지이면서 후진을 하며
여러번 전후진으로 방향을 바꾼다
3. 경사지에서는 아래쪽을 너무 밀면서 회전하지 않는다
포키가 한쪽으로 쏠리면 트랙이 잘 벗겨집니다
4.진행이나 회전시 차체가 잘 안 움직이면 반드시 내려서 확인한다
가장 주요한 운전법입니다
어 왜 그러지 조금더 힘을 주어 볼까
그 다음에는 뚝소리와 함께 트랙이 벅겨 지거나 장비에 무슨 문제가 생깁니다
장비가 오래되면
내 입맛에 맙추어 장비를 쓰는게 아니라 장비 능력에 맞게 운전하면서
살살 달래면서 쓰는게 맞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