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프
짬프
무슨뜻일까요
쓰는곳마다 다른말입니다
운동선수나 일반인은 이말을 하면
아 높이 뛰라는 소리구나 하실거고
자동차에 관계된 일을 하시는 분들은
아 전선을 어느부품에서 어느 곳으로 넘겨 연결하라는
뜻이라고 이해 하실 겁니다
겨울에는
대부분 밧데리가 방전이 됬다고 하면
점프를 해야한다고 말씀하실겁니다
당장에야 시동이 걸리지만 영구적인 방법은
밧데리를 교환하는 것입니다
주차장에 세워놓은 차가
아침에 그렇게 달려서 충전을 해도 퇴근때에는 안걸립니다
지난해 사 놓은 밧데리가 세레스에 달려 있는걸
들고 내려 오는게 힘들어서 참고 버티어 보지만
매일 아침저녁
점프하는 일은 별로 쉽지 않은 일입니다
점프하는방법
저는 자동차 전문가가 아닙니다
그냥 아는 일반 사실을 저보다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써보는 것이니
전문가 분들은 그냥 미소지으며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점프선은 굵어야 합니다
길이도 너무 길면 전선에 열이 많이나고 밧데리도 힘들어 합니다
전기를 공급하는 차와 받는 차의 밧데리도 비슷하거나
공급하는차가 좀 높은 것이 좋습니다
전극을 반대로 연결하면 요즘 전장 부품이 컴퓨터화 되어 있는 차는
치명적일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한쪽을 먼저 양극 다 연결하고 남은 두 집게를 부주의 하게 접촉하면
불꽃이 튈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두 차량 보닛(본네트)을 엽니다
점프선을 양극에 먼저 두 차량에 먼저 연결합니다
남은 점프선 음극선을 따로 잘 들고 접촉하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공급차에 음극을 연결하고 남은 집게를 방전된차 밧데리 음극에 연결 합니다
바로 시동을 걸면 공급차 밧데리가 힘들어 하므로
어느정도 방전된 밧데리가 충전 되도록 기다립니다
시동을겁니다
잠시 기다렸다가 결합의 역순으로 점프선을 제거 합니다
디젤차는 원래는 밧데리가 없어도 걸린 시동이 꺼지지 않습니다
휘발류차는 밧데리가 없으면 시동이 꺼지기도 하니 조금 여유를 두고
점프선을 제거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점프선을 바로 떼고 그냥 시동을 끄시면 안되는 것은 다 아실겁니다
충분할 만큼 충전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거나 아니거나
밧데리가 수명이 다 된거라면 교환 하시는게 좋습니다
밧데리가 수명이 다 된건지 아닌지는
전문가 분들이 써 놓은 좋은 글들을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쉽게 구분하는 방법은
라이트나 실내등 차량 전기 제품이 보통 때와 다르게 반응을 한다는 점입니다
밧데리 문제일수도 있고
제네레타 문제일수도 있지만
어찌 되었든 라이트 불빛이 이상하네 그렇다면 밧데리나 제네레타를 점검해야
합니다
그런것을 알면서도 아예 점프선을 만들어서 싣고 다니며
매일 저렇게 점프를 합니다
무슨 고집인지 저 노력이면 밧데리를 몇개를 사고도 남겠습니다
오두막집에 새것이 하나 있는데 눈길에 지고 내려 오는게 힘들다고
아침 저녁 저러고 있네요
보닛을 엽니다
양극 음극을 잘 보시고 연결 합니다
공급차량의 밧데리도 양극 음극을 잘 연결합니다
급하게 바로 시동 걸지 마시고 조금기다리셨다가 시동을 거는 편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