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식 아세아 관리기입니다
오래된 기계라
당연히 엔진이 G710 게양엔진일거라 생각하고
처음에 만오천원을 주고 G710피스톤링을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피스톤링이 안 맞아서자료를 좀 찿아봤습니다
G710과 810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계양엔진 G710은
267씨씨 7.0피에스 800알피엠 76*59미리
우리말로 풀어 볼까요
배기량은 267씨씨 오토바이가 그정도면 큰 오토바이에 속합니다
출력은 7.0피에스 6.5마력정도라고보시면 됩니다
회전속도는 1800알피엠입니다 분당 1800번 크랭크축이 돌아간다는뜻입니다
피스톤 직경은 76미리이고 오르내리는 높이는 59미리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710 피스톤링은 두께가 810보다 많이 두껍습니다
이 말뜻은 710피스톤링은
직경이 76미리이고 두께는 810보다 많이 두꺼워서
지름도 더크고 홈도 더 얇은 810에 끼울수 없다는 뜻입니다
먼저 만오천원주고 산 710 피스톤링은
그냥 보관하기로 하고 810 피스톤링을 다시 주문했습니다
잘 맞겠지
다행히 잘 맞네요
엔진 크랭크실 커버 가스켓도 3 천원에 구입하고
피스톤링을 피스톤에 끼우는건 쉬운데
실린더에 넣는게 쉽지 않습니다
전문 공구 수리점이라면 피스톤을 실린더에 넣는 공구가 있지만
저야 뭐 취미중이니
얇은 양철판을 폭에 맞게 잘라서 피스톤에 동그랗게 말고 철사로조이고
나중에는 고무바로 피스톤을 감은 양철판을 칭칭 묶었습니다
철사만 가지고는 꽉 조여주질못해서요
실리더에 피스톤을 감은 양철통을 끼우고 나무막대같은 부드러운걸로
피스톤을 톡톡 쳐주면 잘 들어갑니다
그냥 억지로 피스톤을 끼워 볼 수도 있는데
조심하지 않으면 피스톤링이 잘 망가집니다
크랭크 기어와 캠기어에는 타이밍 포인트가 있습니다
그냥 척보면 압니다
두기어에 점이 찍혀있고
암수가 맞게 끼우시면 됩니다
물론 그 전에 밸브 롯드라고
밸브열렸다 닫혔다하게하는 막대기도 끼워 합니다
엔진 크랭크실 먼저 가스켓도 깨끗하게 제거하고
헤드가스켓도 교환하고
마무리 지었습니다
엔진오일이 없는 관계로 시동을 걸어보지는 못했습니다
엔진오일없는 엔진을 시동걸면
피스톤링이 실린더벽을 깍아먹어서 압력이 샙니다
그냥 슬면시 한번 당겨봤는데 압력이 차는게 느껴집니다
잘 된 것같습니다
엔진을 새로사면 50만원
피스톤링은 2만원
가스켓두개에 만원
엔진오일 2만원
능력이 되시면 5만원으로 엔진을 살려내실 수 있습니다
엔진 710 새로 샀다면서
네
그때는 이게 고쳐질거란 생각이 없었거든요
고쳐도 못쓸 것 같았구요
그래도 살려는 볼거야해서 고치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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