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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세아 관리기 수리 (벨트텐션조정)

산끝 오두막 2023. 3. 10. 08:31

 

아세아 관리기는 틀러치가 벨트텐션방식입니다

무슨소릴까

엔진에서 바퀴나 피동축으로 동력을 전달할때 

전달방식은

기어식이나 체인식이나 벨트식으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자동차는 기어식

자전거는 체인식

관릭는 벨트식

엔진은 돌아가지만 바퀴가 멍추게하려면 동력을  끊어야 합니다

 

동력을 끊는 방식은

자전거는 사람이 발질을 멈추고

자동차 수동은 풋클러치 방식이고 오토는 원심력클러치를 사용하고

관리기는 벨트텐션을 이용합니다

벨트가 느슨하면 헛돌고 벨트를 꽉조이면 돌아가게 하는방식입니다

 

경운기는

클러치 레바를 당기면 클러치판이 덜어지면서 동력을 끊는데

이렇게만들려면 벨트가 한조 클러치뭉치가 더 필요해집니다

돈문제겠지요

관리기는 그냥 벨트를 꽉조였다가 느슨하게 했다가 하는

가장기본적이고 저렴한 방식을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관리기는 벨트관리가 중요합니다

다 조립해서 잘 작동하는걸 확인 했는데

클러치 레바가 너무 뻑뻑해서 조졸중입니다

 

벨트는 세개가 있습니다

저속용두개

고속용 1개

저속고속 구분은 엔진축풀리크기와 구동축풀리크기를 볼때

엔진과 구동 풀리크기가 비슷하면 고속이됩니다 

엔진이 작고 구동풀리가 크면 저속이 됩니다

엔진이 아무리 수백번 돌아도 커다란풀리는 한바퀴돌게 되니까요

어려운가요

 

벨트장력을 조절하려면

차대와 엔진고정볼트를 다 풀어야 합니다

 

 

 

 

 

 

벨트커버 고정볼트도 풀어야 하고 

 

 

 

 

벨트 텐션 장력 조절방법은

적당히 벨트장력이 되도록 엔진을 당기고

엔진고정볼트 하나만 조입니다

그리고 클러치레바를 당겨봅니다

적당하다 싶으면 엔진고정볼트를 다 조이고

벨트커버를 조립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