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엔진이
동양엔진과 같던 때가 있었습니다
동양경운기가 대동엔진을 받아서 만든 적이 있었답니다
지금 아세아 관리기도
엔진은 계양엔진이나 미쓰비시엔진을 받아서 만들기도 합니다
여하튼
시골집에 있는 대동경운기에 톱니 휠을 떼어내서
오두막집에서 고치는 대동경운기 휠과 교환해보려 합니다
8마력인지 10마력인지
링기어가 385미리인지 405미리인지 구분해보려 합니다
이 대동경운기 휠은 8마력인데
생각해보면 스타팅모터 위치가 같은데 휠크기가 다르다면
스타팅모터 이빨이 링기어 이빨에 걸릴겁니다
8마력 링기어는 405미리
10마력 링기어는 385미리
플라이 휠 크기도 천차만별입니다
410미리 415미리
휠크기가 10마력은 415미리인데
385미리 링기어를 어떻게 끼운다는거지
여기저기 찿아보다가
그냥 혼자 이해했습니다
8마력 링기어 내경은 405미리인데
410미리 휠에 405 링기어를 억지로 달구어서 끼운다는 뜻이다
415미리에 385미리 링기어는 플라이 휠을 가공해야 끼울수 있다
어찌되었던지
링기어를 기우고 나면 휠의 최대 바깥 톱니 직경은 같게된다
그래야 스타팅모터 이빨이 제대로 끼워지게 된다
그렇다면
10마력이든
8마력이든
플라이 휘일은
링기어가 장착이 되면 같은 크기가 된다
시골집 대동경운기 플아이 휠을 빼냈습니다
휠을 빼내고 보니
엔진오일이 여기저기 젖어있습니다
어디서 새는거지
측면 커버도 아니고
전면 커버도 아닌것같고
언더커버인것같은데
분해해 봤습니다
커버를 분해할때 볼트가 풀리는 느낌을 보면
새는지 아닌지 알수 있습니다
너무 쉽게 풀리면 새는겁니다
볼트도 풀려있고 기름도 나사에 묻어있고
그러면 쉽게 풀립니다
언더커버에 엔진오일 필터가 있네요
엔진 언더커버 분해하기전에
엔진오일 배출볼트를 풀어 엔진오일을 빼냈는데
오일이 거의 없습니다
저런
미리 점검을 좀 할걸
그래도 다행이네 지금이라도 확인했으니
언더커버 엔진오일 필터 청소도 하고
경유로 깨끗하게 닦고
가스켓이 없어서 조립을 못했습니다
만들까 오두막에 있는걸 가져다 조립할까 생각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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