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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키운전법 2

산끝 오두막 2012. 4. 24. 09:19

제가

포키 운전법에 대해서 기술할만한 실력은 안되지만

 

저보다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아는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를 예를 들면

그냥 키 꽂고 시동걸고 오토인경우 드라이브에 놓으면 갑니다

이건 일반적인 경우인인데

 

사륜구동에 스틱(클러치변속기어)이 되면

상황은아주 많이 달라지지요

더구나 구형 세레스인경우에는 좀 더 복잡한데

기어레바가 두개가 있습니다

저속 사륜 고속 사륜  고속 2륜

그리고 데후(바퀴를 돌리는 축) 작동하는 장치가

바퀴에  따로 달려 있어서 데후를 넣으면 밖에 나가서

차축에 핀을 돌려야 합니다

운전석 시트를 젖히면 뒤편에 또 다른 레바가 있는데

이레바는 엔친 축의 힘을 외부에 끌어 낼수 있도록

풀리를 구동하는데 쓰이는 레바입니다

말로 하면

세레스 조차도 이렇게 복잡하게 느껴지는 기계가 됩니다

 

 

포키운전과

상관없는 세레스 운전법을  이렇게 자세하게

설명드리는 이유는 포크레인도

수많은 부대 장비가 달려 있어서 버튼과 스위치와

이런 많은 것들이 차종마다 다르고 작동법도 약간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브레카가 달린 포키는

손잡이에 버튼이 달린것도 있고

집게가 달린것도 스위치나 버튼이 따로있고

클램프(바가지 장착 연결기)도 버튼이 따로 있습니다

 

간단하게 기본적인 장치는

레바두개에

왼속레바뒤에 작대기 모양의 손잡이

앞에 페달이 두개 있습니다

 

레바(손잡이)는 붐대와 바가지를 작동시키는것이고

왼손 레바뒤에 작대기는삽날을들고 내리는 손잡이 입니다

앞의 페달 두개는 각각의 트랙을 구동시키는 레바인데

기억하실것은 상부가 회전한 상태면 어떤쪽이 전진인지 후진인지

혼동 되기 쉽습니다

 

제가 5톤덤프에서 포키를 내릴때

착각해서 포크레인을 한번 떨어트린적이있습니다

 

두개의 발판은 밀면 삽쪽으로 간다

이런식으로 기억하시면 됩니다

삽날이 보이면 밀면 전진하는 것이고

어찌되었던지 발판 레바를 밀면 삽날쪽으로 갑니다

 

저는 트랙 포키를 기준으로 드리는 말씀입니다 

트랙 포크레인은 브레이크가 없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키를 꽂아 시동을 걸고 손잡이 레바를 조작해

붐대를 움직이고

작대기 레바로 삽날을 들고

발판레바를 밀거나 당겨 이동하면 되는데

기타 추가 장착된 기계들의 작동법은

세레스와  기어와

마찬가지로 차츰 알아가시는게 마음편합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것에 대한 고민을 하시면

내가 할수 있을까하는 두려움이 많아 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냥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카메라를 사시면 그많은 작동법을 기억하시지는 않을 겁니다

다 알수도 없는 일이지요

일단 스위츠를 올리고 셔터를 누르면 사진을 찍을수는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시고 도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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