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고 뒷 드럼 브레이크패드를
교환 했는데도 삑하는 소리가 납니다
그래 그럼 앞 브레이크
디스크 패드도 교환해볼거야
앞 디스크 패드는 별로 닳지 않았습니다
원래 주행중에는
브레이크를 잘 안밟는 운전을 하는데
6만 키로인데도 거의 닳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열 받으면 경화되서 소리가 날지도 몰라
교환하기로 했습니다
앞 브레이크는 디스크 형식인데
디스판이 가끔 저렇게 일부는 닳고
일부는 안닳는 현상이 생깁니다
패드가 홈이 판이는경우도 있고
디스크 판이 홈이 파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대모비스에
차번호와 차종을 알려주고 패드를 구입햇는데
크기와 모양 형태는 같은데
뭔가 어딘가 달라서 봤더니
새 제품에는 스프링 구멍이 없습니다
늘 이 디스크브레이크 패드는
왜 브레이크 잡을땐 휠 실린더가 밀어 눌러 붙이는데
다시 원래대로 벌려주는 힘은 없는거지
그냥 원심력으로 고속회전하는 힘으로 벌어지는건가
그랬는데 이제는 벌리는 스프링이 설치되었네요
진작 좀 그렇게 만들지
그럼 패도도 덜닳고 디스크 열도 덜 받을텐데
교환하러 가기도 그렇고
크게 다른것도 아니고 스프링 거는 구멍만 뚫으면 되는데
구멍이 없으면 뚫어야지
구멍을 뚫었습니다
디스크 편마모 먹은곳과
안 닳아서 녹이난곳을 전동드릴로 갈아 냈습니다
고속회전하는
디스크판 같은 것은 무게 중심이 안맞으면 떱니다
열받아서 변형이 일어나도 떱니다
주행중에는 이상이 없는데
브레이크만 밟으면 차가 떨어요
그렇다면
브레이크 디스크판이나 드럼에 문제가 생긴겁니다
윤활 역활을 하는 판도 모양이 살짝 다릅니다
이 판은
브레이크 패드가 고정된 틀에서
잘 미끄러져서 잘 밀려가고 밀려 오게 설치된 판입니다
원래 제치는 턱이 있는데
구입해온 제품에는 턱이 없습니다
원래 것을 설치할까
새 것을 설치할까 하다가
새 것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동그랗게 보이는것이
브레이크 휠 실린더에 피스톤입니다
실린더와 피스톤
어떤 원통형 관안에
속마개가 왔다 갔다하면서 힘을 전달하는것을 말합니다
주사기를 예를 들면
원통을 실린더라 하고
손으로 밀어넣는 속마개를 피스톤이라 합니다
거의 모든 유압 직선힘을 전달하는 방식은
이 방식을 씁니다
포크레인 붐대
자동차 리프트
자동차 해치백
패드를 교환하는 동안
저 피스톤이 밀려나오면 밀어 넣기가 힘듭니다
밀려 나오지 않게 강판을 끼워 둔것입니다
정비공장에는 조여 놓는 공구가 있습니다
무게 중심이 바뀌지 않게
녹이 난곳에 녹만 제거했습니다
고속회전하는 원판은 마구 손대면 안됩니다
무게중심이 바뀌면 차 바퀴가 떨거든요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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