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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동 경운기 세루 모터 수리

산끝 오두막 2024. 6. 13. 08:24

대동 경운기 스타팅모터입니다

수동식경운기를 전기식으로 바꾸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경운기 플라이휘일을

톱니휠로 바꾸고 스타팅모터만 달면 됩니다

 

그리고 스타팅모터에

전선을 연결해서 직접 밧데리에 붙였다 떼었다하면 됩니다

키박스도 필요 없고

다른 전기장치가 다 필요 없습니다

밧데리는 충전해서 집전기로 쓰면 됩니다

 

고탄경운기 세루모터 망가진걸 가져다 손보고

밧데리에 점프해서 시동걸게 만들었습니다

 

원리는 이렇습니다

경운기나 자동차

전기는 플러스 마이너스 두선이 있는데

두선의 끝에

전등을 달면 불이 켜지고

그 끝에 모터를 달면 모터가 돌아갑니다

마이너스는 접지여서 차체에 접촉하면 되고

플러스는  모터위에 동그란 쇠뭉치 

보이는 단자 아무데나 대보면 됩니다

12볼트 전기 스파크 불꽃 튄다고 다치지 않습니다

 

모터위에 저 동그란 쇠뭉치는 전자석입니다

전기를 넣으면 전자석이 작동하면서

통안에 동그란 피스톤 쇠뭉치를 잡아당기면

그 끝에 포크라고 갈고리가 달려서

세루모터 톱니를 튀어나가게 합니다

톱니를 밀어냈다가 시동이 걸리고나서 복원력은 스프링힘으로 합니다

 

스타팅모터의 톱니가 안튀어 나가면

전자석이 안되는 겁니다 그러면 못 밀어 내는것이고

밀어내고 시동이 걸렸는데도

톱니가 되돌아 오지 못하는건 안에 스프링이 탄성을 잃은겁니다

 

대개의 모타가 안돌아 가는건

탄소블러쉬가 다 닳아서 그렇습니다

요즘모터는 블러쉬리스가 많은데 비싸지요

예전 모터는 거의 탄소브러쉬로 회전자에 전기를 공급합니다 

점점 어려워 지는데

 

그냥 간단하게

경운기 세루를 전기장치 없이 시동을 걸려고 하면

보이는 그림같이 배선을 해야 합니다

 

플러스전선을 

육각너트단자와  구멍뜷린 얇은 연결단자 두개를 다 연결해야 합니다

하나는 모터를 구동하는 전기이고

하나는 모터톱니를 튀어나가게하는 전자석 단자입니다

 모터 너트단자는  굵은 전선이 직결되어 있습니다

얇은 구멍뚫린 철판단자는 키박스에서 오는 전기를 받습니다

 

너무 어려운데

그냥 밧데리에 점프선 물리고

마이너스는 차체에 접촉하고

플라스 점프선을 

스타팅모터 단자 아무데나 마구 대보시면 됩니다 

모터가 튀어나가면  시동이 걸릴겁니다

 

 

 

 

 

 

 

 

결론은

이 망가진 모터를 고쳐서

점프로 시동을 걸수 있게 전선을 연결개조해서

고탄경운기 주인에게 드리려고 합니다

 

뭔가 고쳐서 남에게 드린다는거 참 즐거운 일입니다

내 능력으로 누군가를 위해서

무엇인가를 할수 있다는건 참 즐거운 일입니다

 

시키면 안할거지

부탁을 하면

능력 닿는 범위에서 해 드릴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강제로 시키거나 돈준다고 하라고 하면 아마 안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