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의 끝 쯤에서
경유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경유는
원유를 정제해서 만드는데
원유는
아주 걸죽한 검은색 죽같은 상태입니다
가장 높은 온도에서 정제되는 것은 가스이고
두번째가 등유입니다
세번째 정도 되는것이 중유고
거의 마지막에 타르라는 아스팔트 같은것이 생깁니다
가솔린을
우리는 휘발류라고 부릅니다
외국에서는 개스라고 하고
이 말뜻은 휘발성이 강해서 뚜껑을 열어두면 증발한다는 뜻입니다
증발이 잘된다는 뜻은 불이 아주 잘 붙는다는 뜻이고
불이 쉽게 붙는다는 뜻은 쉽게 타고 쉽게 꺼진다는 뜻입니다
화력으로 보면 삭정이 마른가지 검불 뭐 이런 불입니다
화르르하지만 불힘은 없는 화력
휘발류통에 담배불을 던져 넣어도 불이 안붙습니다
하지만
휘발류 위에 라이터를 켜면 폭발하듯이 불이 붙습니다
이 불이 붙는 발화점은 발화온도와 관계가 있습니다
등유는
휘발류에 비하면 약간 끈적한 상태입니다
뚜겅을 열어두어도 증발하지 않습니다
웬만해서는 불이 잘 붙지 않습니다
석유통에
담배꽁초를 던져넣어도 불이 안 붙습니다
라이터불을 등유 위에서 켜도 불이 안붙습니다
휘발류는 근처에 불이 가면 불이 붙는 반면에
등유는 근처에 불이 가도 불이 안붙습니다
등유에 불을 직접 대야 불이 붙습니다
경유는
등유에 여러가지 혼합물을 섞은것입니다
등유는 그냥 깨끗한 물이고
경유는 각종 조미료를 섞은 국물입니다
그래서
깨끗한 등유는
대개 석유보일러나 이런 단순한 화력을
이용하는 곳에 사용합니다
경유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깨끗하거든요
경유는 대개 동력 엔진류에 사용합니다
휘발류보다는 불이 붙기 힘들지만
상대적으로 힘은 강력합니다
불로 보면
휘발류는 화르르 휴지에 붙는불
경유는 우직하게 타는 장작불
경유가 힘이 좋아서
대개 중장비는 디젤엔진을 씁니다
그래서
겨울에 경유차는 시동이 잘 안걸립니다
그렇기때문에
이 여름용 경유에 동결방지제를 더 섞어 넣습니다
혹한기경유라 부릅니다
혹시 디젤차에
여름에 경유를 넣어두고 잊었다가
한겨울에 시동을 걸려고 한다면
십중팔구는 경유가 얼어서 시동이 안걸립니다
산속에 사시는 분들
드럼통에 경유 받아두고 디젤엔진 쓰시는 분들
경유가
여름용 겨울용이 있으니
겨울에
자동차 연료통에 여름용 경유 들어 있다면
뭘 어떻게 해도 경유가 얼어서 시동이 안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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