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용접봉을 사왔습니다
이제 강판에 구멍을 내고 마스터실린더를 달려고 합니다
두꺼운 강판에 구멍을 내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산소로 뜷는겁니다
그 다음에는 드릴로 뚫는 것이고
그 다음이 전기용접봉으로 구멍을 내는 것입니다
누군가 아는척하고
레이져로 뜷을수도 있다거나
H 빔에 구멍뚫는 기계로 뚫으면 쉽게 뚤린다고 알려주고 싶을 수도 있을겁니다
아 그런 방법도 있구나
그 기계를 좀 빌려주실래요
그런걸 내가 가지고 있을리가 없쟎아
그런데 왜 용접봉으로 구멍을 뜷는 내게 그런 이야기를 하나요
모를까봐 알려주려는거지
그렇다면 내가 할수 있고 가능한 방법을 알려주세요
누구에겐가 충고를 할때 잘 생각하고 해야 합니다
돈이 없어서 자전거타고 갈까 걸어갈까 생각중인 사람에게
택시 불러
비행기타면 금방가
이런식으로 충고하는것은 전혀 도움을 주는 충고가 아닙니다
전기용접봉은 절단용이 아니라서
두꺼운 강판 구멍을 뚫거나 자를때는 힘이 듭니다
어렵게 용접봉 여러개를 쓰고서야
마스터실리던 볼트구멍을 두개 뜷었습니다
오호
이제는 브레이크 관 연결하고브레이크액채우고
에어작업을 해보면 제대로 작동 되는지 결과를 알수 있을겁니다
에어작업이란
어떤 빈관에 유압액을 채우면 기존에 들어 있던 공기때문에
유입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습니다
이때 펌프질을 하면서 공기를 한쪽으로 몰아가서 공기를 빼내는 작업을 말합니다
유압브레이크관을 다 연결했습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마스터실린더에서 페달을 밟아 유압피스톤을 밀면
유압이 밀려가면서 휘일실린더에 브레이크패드를 물고있는
피스톤이 패드를 밖으로 밀고 이 패드가 드럼에 밀착되면서
마찰을 발생시키고 그 결과 바퀴가 멈추게 됩니다
드럼브레이크나 디스크브레이크나 원리는 같습니다
마스터실린더에 브레이크액을 채우고
페달을 펌프질을 하면서 에어작업을 했습니다
드럼을 빼내고 페달을 밟아보니 휠실린더가 작동을 잘합니다
오호
잘 되는데
그럼 그렇지 내가 잘 해낼줄 알았어
흐믓해하는데 휠실린더에서 브레이크 액이 조금식 샙니다
그래 그렇기도 할거야
30년이 지난 고무패킹이 성하다는게 이상한거지
어떻게 하지
그냥 새는채로 브레이크액을 보충하면서 쓸까
패킹을 새로 만들어 볼까
아예 한쪽 피스톤은 막아버리고 반대쪽만 움직이게 할까
오늘 마무리 지으려 했는데
조금 더 고민해 보고나서 마무리 지으려 합니다
생각난김에 밧데리 단자와
열선 연결 전선을 교환해 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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