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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타페 사이드브레이크 조정

산끝 오두막 2018. 4. 16. 09:07

자동차 브레이크에는 세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쓰고 다들 아는 풋브레이크

핸드브레이크나 사이드브레이크라고 알려진 주차브레이크

트럭이나 관심있는 분은 아시는 엔진 브레이크


언덕을 오래 내려갈때

풋 브레이크를 계속 밟고 계시면

어떻게 될까요


두꺼운 브레이크 디스크판이

새빨갛게 달아 오릅니다

라이닝 타는 냄새도 나고

진짜

정말입니다


내리막에 풋브레이크에

발 올려 놓고 계속 밟으시면 안됩니다

브레이크 액이 끓어 올라 기포가 생기고

스펀지 현상이 생겨서 브레이크가 안듣습니다

그래서  긴 내리막에서는

기사분들이나

아시는 분들은 다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가끔식만 풋브레이크를 보조로 사용하십니다


아니 왜 난 그런걸 몰랐을까

관심이 없으시니까요


주차 브레이크가 안들어서

원인은 간단합니다

뒷브레이크라이닝 교환할때

그냥 브레이크 드럼을 끼우고 나중에 조절해야지 했으니까요


리프트가 있으면 차체를 들어 놓고

바퀴를 안 빼고

드라이버로 조절할수도 있겠지만

리프트가 없으니 드럼까지 빼내고

조절하려 합니다






타이어 빼는것은 다 그런것이니 그냥 지나가고





그림에 보이는 십자 나사 두개를 풀어야 합니다

그래야 브레이크 드럼을 빼낼 수 있습니다






그림에 보이는 볼트 두개씩

네개를 풀면 브레이크패드와 켈리퍼 피스톤이 다 분해 됩니다





주자브레이크 라이닝을 조절하는 나사입니다

안쪽에서는 아래를

바깥쪽에서는 위를 밀면 라이닝이 늘어 나면서 드럼에 밀착되어

주차 브레이크 기능을 합니다


자동차 검사할때 이 주차 브레이크 압력이 있습니다

대개는 주차브레이크를 당기고  기어를 드라이브에 놓고

풋브레이크에서 발을 떼었을때 차가 출발되지 않을 정도의

주차력을 가져야 합니다


참고

저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초보가 그냥 알게 된 것을 쓰는 것이니

맞는지 틀린지 궁금하시면 더 잘아시는 자동차 전문가에게 물어 보시고

이곳에서는 그냥 그런가보다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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