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포크레인입니다
선회모터 스윙모터라고 합니다
양쪽에 릴리프밸브 청소한후에
조립후 테스트중에
스스르 돌아가던게 멈추긴 했는데
한순간 드드득 하면서 이갈리는 소리가 나더니
이제는 상부가 완전히 헛돕니다
톱니가 나간거 같은데
톱니가 도면상 보면 세개인데
선회모터 기어
선회감속기 기어
마지막으로 상부 몸체 커다란 링기어
확률상 어떤 기어톱니가 제일 많이 나갈까
아무래도 선회유압모터 이빨이겠지
선회 유압모터를 중고로 구입했습니다
30만원대입니다
교환했습니다
삼성 mx-3a 선회 유압모터 교환은
어려운게 없습니다
유압연결관 4개만 풀고 볼트 두개만 풀면 됩니다
그 전에 의자도 들어내고
오른쪽 조종손잡이도 풀어서 제켜야 하는데
그것도 별로 어려운건 없습니다
결과는 마찬가지였습니다
붐대는 선회하지 않고 아예 작동하질 않습니다
그렇다면
남은 기어는 선회감속기 이빨이겠지요
뜯어봐야겠습니다
선회유압모터를 다시 분해했습니다
아래 보이는 저 부품이
선회 감속기입니다
볼트는
22미리 4개인가와 17미리 4개가 있는데
큰 볼트가 차체에 결합된 볼트이고
작은 볼트는 덮개 고정용 볼트입니다
큰 볼트만 불면 몸체는 차체와 분리됩니다
문제는
위로 지나가는 유압관 이 많은데
아무 유압호스도 분리하지 않고
저 큰 몸체를 작은 틈으로 뽑아내는겁니다
결과적으로는
유압관은 아무것도 안풀고 가능했는데
라디에타에서 실내로 오는 히터용 부동액 호스가
이리저리 아무리 해도 걸려서 자를수 밖에 없었습니다
라디에타연결용 부동액이 든 호스를 잘라내고
선회 감속기를 들어 냈습니다
선회감속기가 이렇게 생겼습니다
선회 감속기에서
링기어로 연결되는 톱니입니다
완전히 닳아서 톱니산이 하나도 없습니다
이게 문제였나 본데
그렇다면 유압선회모터는 괜히 구입한건가
선회모터도 분리해서 돌려보니 유격이 너무 큰게 축이 흔들려서
이완 뜯는데 잘 교환한거야라고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선회용 링기어입니다
육안으로 보기에는 아직 괜챦아 보입니다
선회유압모터 교환
이젠 선회감속기교환을 하고
그래도 안되면 저 링기어를 교환 할겁니다
계속 생각중입니다
만약 저 링기어를 교환하게 된다면
하부와 상부를 분리해서 상부를 들어 올려야 하는데
상부를 어떻게 들어 올릴까
포크레인 봄대를 분리하고
하부와 상부는 5톤 유압잭을 네개를 사용해서
들어 올려 보려 합니다
아이고 왜 그러세요
나이도 있는데
돈이 없는것도 아닌거 같은데
그냥 고물로 팔고 작은거로 새로하나 사세요
고치는데까지는 고쳐볼겁니다
그게
제가 살아가는 방식이니까요
팔아도 고쳐서 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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