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브레이크에는 세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쓰고 다들 아는 풋브레이크
핸드브레이크나 사이드브레이크라고 알려진 주차브레이크
트럭이나 관심있는 분은 아시는 엔진 브레이크
언덕을 오래 내려갈때
풋 브레이크를 계속 밟고 계시면
어떻게 될까요
두꺼운 브레이크 디스크판이
새빨갛게 달아 오릅니다
라이닝 타는 냄새도 나고
진짜
정말입니다
내리막에 풋브레이크에
발 올려 놓고 계속 밟으시면 안됩니다
브레이크 액이 끓어 올라 기포가 생기고
스펀지 현상이 생겨서 브레이크가 안듣습니다
그래서 긴 내리막에서는
기사분들이나
아시는 분들은 다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가끔식만 풋브레이크를 보조로 사용하십니다
아니 왜 난 그런걸 몰랐을까
관심이 없으시니까요
주차 브레이크가 안들어서
원인은 간단합니다
뒷브레이크라이닝 교환할때
그냥 브레이크 드럼을 끼우고 나중에 조절해야지 했으니까요
리프트가 있으면 차체를 들어 놓고
바퀴를 안 빼고
드라이버로 조절할수도 있겠지만
리프트가 없으니 드럼까지 빼내고
조절하려 합니다
타이어 빼는것은 다 그런것이니 그냥 지나가고
그림에 보이는 십자 나사 두개를 풀어야 합니다
그래야 브레이크 드럼을 빼낼 수 있습니다
그림에 보이는 볼트 두개씩
네개를 풀면 브레이크패드와 켈리퍼 피스톤이 다 분해 됩니다
주자브레이크 라이닝을 조절하는 나사입니다
안쪽에서는 아래를
바깥쪽에서는 위를 밀면 라이닝이 늘어 나면서 드럼에 밀착되어
주차 브레이크 기능을 합니다
자동차 검사할때 이 주차 브레이크 압력이 있습니다
대개는 주차브레이크를 당기고 기어를 드라이브에 놓고
풋브레이크에서 발을 떼었을때 차가 출발되지 않을 정도의
주차력을 가져야 합니다
참고
저는 전문가가 아닙니다
초보가 그냥 알게 된 것을 쓰는 것이니
맞는지 틀린지 궁금하시면 더 잘아시는 자동차 전문가에게 물어 보시고
이곳에서는 그냥 그런가보다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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