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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팅모타 교환

산끝 오두막 2008. 12. 30. 15:29

산끝오두막입니다

초보여러분에게 도움 되시길 바라면서

스타팅모타 제네레이터교환과

휀벨트 늘어짐으로 인한

엔진 열받음 밧데리 충전 불량으로 인한

밧데리 방전에 대해서 말씀드릴까합니다

초보자를 위한 것이니 전문가들은 미소지으며

그냥 보시기 바랍니다

 

세루모타가 수명이 다 된가 봅니다

제네레타도 그렇구요

일단은 세루모타와 제네레이터를 갈아보려고 합니다

 

세루모타가 망가진거 시험해보는건 쉽지요

밧데리선에 그냥 대보면 됩니다

그런 톱니가 튀어나오며 요란하게 돌지요

조심하세요 한참하면 성한것도 망가지니

아주 잠깐만 시험하는 겁니다

 

그런데 제네레이터는 망가졌는지

안망가졌는지 일반인은 알수가 없습니다

저도 일반이니 알수 없지요

망가졌는지 간단하게 시험해 보는 방법은

제네레이터에 12볼트 전선을 연결합니다

+,-상관없이 연결한다음 동그란 폴리에 드라이버를 대봐서

자석처럼 달라붙으면 일단은 기본적인 발전기능에는

이상이 없다고 봐도 됩니다

 

세루모타는 주변 장애물만 해체하고

볼트두개만 풀고 조이고 전선 전선 연결만하면

간단히 해결 됩니다

제네레이터 교환이 문제인데

 

참고로

휀벨트가 늘어져도 충전이 안되어서

밧데리가 쉬이 방전되고 새 밧데리로 잘걸리다가

어느정도 지나면 또 킬킬부르릉하지못하고

이이잉 딱딱하면서 시동을 걸지 못하면

제일 먼저

휀벨트 장력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휀벨트가 늘어지면 휀이 잘 안돌고

워터펌프가 잘 안돌아서

엔진이 쉬이 열을 받습니다

더더욱 제네레이터가 잘 안돌아서

충전이 안되어 밧데리도 쉬이 방전이 되지요

앗 샛길로 갔습니다

 

제네레이터분해 방법은

먼저 밧데리 선을 해체하고

제네레타 전선을 분리한다음

차체 고정볼트가 두개

벨트 장력 조절용 볼트가 한개 있습니다

세개를 다 완전히 풀어야 하고

다 풀면 휀벨트를 먼저 벗겨서 휀쪽에 걸쳐 놓습니다

결합은 다시 역순이고

차체고정용볼트를 두개 조인다음

장력 조절용 볼트로 장력을 조정하면서

조이시면 되는데 휀벨트 장력은

손으로 힘있게 눌러 1-2센치정도 부드러움이 있으면

대충 될겁니다(원래를 기계로 정확히 해야하지만요)

말은 참 어려운데

해보면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

1번은 엔진과스타팅모터 분해 모습

2번은 스타팅모타 떼어 놓은 것

3번은 스톱모타 키를 돌리면 연료를 열어 시동이 걸리게하고

          키를 오프하면 연료를 차단하여 시동이 꺼지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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