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집짓기

깊은 산속 혼자서 집짓기

산끝오두막집

혼자 전기쓰기

간단한 전기 상식 (콘센트와 코드)

산끝 오두막 2012. 6. 8. 08:45

전기제품에는

반드시 코드가 달려 있습니다

코드란 용어는 정확하지 않은것 같지만

다들 그렇게 쓰니까

저도 그렇게 부릅니다

 

우리나라도 외국제품이 들어 오면

우리말로 이렇게 이름을 짓고 씁시다 하는

기관이 있어야 할것도 같은데

너무 관료주의적인 발상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콘센트는 코드가 꽂혀 전기를 공급하는

전기부품인데 안전 때문에

구멍 내부에 안전 카바가 설치 되어 있습니다

코드를 밀어 넣어 꽂으면 구멍 옆으로비켜섰다가

코드를 빼면 스프링힘으로 제자리로 돌아와

구멍을막게 됩니다

 

아이들이 젓가락이나 쇠막대로 구멍에 넣고

장난하다가 감전되는 불상사를 막기위한 장치인데

작은 콘센트 내부에도 이런 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이 콘센트 내부의

커버가 결정적으로는 콘센트나 코드를 망가트립니다

코드를 꽂았는데 잘 안뽑히는경우가 있습니다

강제로 잡아 뽑다보면

콘센트나 코드 둘중에 하나는 망가집니다

 

콘센트내부에 카바를 꼭 만들어야 한다면

코드를 아래 사진과 같은 것을 사용하면

커버에 걸려서 안빠지는 일이 없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코드는 두가지 인데

하나는 중간에 하얀 프라스틱이 있고

다른 하나는 코드 꽂는 쇠막대 전체가 쇠로 되어 있습니다

끝부분만 쇠로 되어 있는 코드는 콘센트에 꽂을 때는 잘들어 가지만

뽑을때는 그 쇠와 플라스틱의 턱이 꼭 콘센트 커버에 걸려

몇번을 흔들거나 잡아 당겨야 빠집니다

신경질 내고 확 잡아 뽑으면

콘센트가 망가지거나 코드가 망가 집니다

 

저는 버리는 전기 제품에

코드가 전체 쇠인것이 있다면 잘라 놓았다가

꼭 다른 전기 제품에 연결해서 사용합니다

전체가 매끈한 쇠라서 플라스틱턱이 커버에 걸리는 일 없이

잘 들어가고 잘 나옵니다

 

그런 코드가 없다면

저는 콘세트를 분해해서 속에 있는 스프링 달린 카바를 제거합니다

그러면 어떤 코드든지 걸리는 일이 없이 잘 들어가고 나옵니다

 

주의-어린 아이가 있다면

콘센트 내부에 안전카바를 제거 하시면 안됩니다